빌립보 교회의 목회철학

  • 첫째. 신앙적 인격과 비전, 삶의 실력을 함께 길러주는 신앙 공동체를 꿈꾸고 있습니다.
  • 둘째. 가정과 학교와 교회가 함께 자녀들을 가르치는 교육공동체를 꿈꾸고 있습니다.
  • 셋째. 성경적 세계관에 기초한 전인적 신앙교육을 통해 하나님을 섬기는 신앙이 자자손손 전수되어 하나님 나라가 확장되는 것을 꿈꾸고 있습니다.

빌립보 교회의 신앙지도원칙

1. 경건한 복음주의 신앙의 육성
우리는 복음주의라는 표현을 자주 사용합니다. 복음주의란 항상 동일한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시대에 따라 의미가 다릅니다. 복음주의는 어느 한 교파나 신학노선에 국한되지 않고 초교파적인 것이 특징입니다. 그것은 루터주의, 칼빈주의 그리고 알미니안주의, 비교화적인 근본주의자와 유식한 루터화 혹은 개혁파 신학자, 그리고 오순절주의자와 신정통주의자 등을 포괄하기에 충분한 큰 개념입니다. 심지어는 사회복음이라는 입장까지 등장하게 되고, 해방신학이나 민중신학도 사회복음에 해당시킬 수 있는 상황으로 변했다고 보면, 복음주의라는 다양한 뜻을 규명할 필요가 있습니다. 분명한 것은 사회복음으로 이해될 복음주의나 부흥운동으로 해석될 복음주의가 아니라는 뜻으로 복음주의를 택하면서, "경건한 복음주의 신앙의 육성"을 제한하게 된 것입니다.

2. 성서적 생활 윤리의 훈련
루터와 칼빈주의의 후예인 청교도들의 생활과 사상이 서구 사회에 크나큰 영향을 준 것은 사실입니다. 그들에게 의해서 현재 민주주의가 촉진되었고, 심지어 자본주의 형성에 큰 공헌을 하였습니다. 더구나 미국의 건국정신이 청교도의 사상을 토대로 하고 있었음을 부인하지 못합니다. 이렇게 청교도들이 루터와 칼빈주의의 후예로서 좋은 모범을 보였지만, 청교도적 생활윤리나 경건 생활을 그대로 본받는 일이 과연 타당한가 하고 반문하게 됩니다. 우리가 처해 있는 오늘과는 시대적으로 다르고, 지역적으로도 다른 그 사상을 그대로 모방하기보다는 차라리 근원으로 올라가서 성서를 토대로 함이 바람직하다고 판단하여, "성서적 생활윤리의 훈련"으로 정하였습니다.

3. 교회 연합 정신의 구현
수없이 많은 교파로 분열된 개신교가 그나마 에큐메니즘 운동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제창한 것은 다행스러운 일입니다. 분열된 교파 사이에 협동이 강조되고 교회 연합의 필요성이 인식되기 시작했습니다. 에큐메니즘의 근원에는 교회의 연합만이 아닌 또 하나의 중요한 전제가 있는데 그것은 바로 교회갱신입니다. 교회의 갱신 없이는 진정한 의미의 교회연합이나 협동은 어렵습니다. 그러나 오늘에 이르면서 교회갱신의 중요성은 상실되고 연합만을 내세우는 에큐메니즘으로 변해 버린 것입니다. 그러므로 "에큐메니즘 정신의 구현"을 표현하고 교회의 갱신과 연합운동을 공존시키려는 의도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4. 세상에서의 하나님의 공의의 실현
기독교의 윤리적 본질이 사랑이지만, 그에 못지 않게 정의 또한 중요한 개념이다. 우리 기독교인들에겐 정의로운 사회를 건설해야 할 책임이 있습니다. 그리고 정의가 실현되어야 할 장이 하나의 국가로 제한될 수는 없으며, 인간이 살고 있는 온 세상으로 확대되어야 합니다. 사회 정의는 하나님의 공의에 토대 되는 것입니다. "세상에서의 하나님의 공의 실현"이라는 원칙 또한 정의로운 세상을 구현하는데 하나님의 공의를 토대로 이뤄가자는 의미를 반영하였습니다.